‘제사장 기도’(민6)의 속뜻을 통해 본, ‘복’이란 무엇인가?
다음은 민수기 6장, 그 유명한 ‘제사장 기도’입니다.
24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25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26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민6:24-26)
아래는 위 본문에 대한 속뜻 주석 원문입니다.
...Jehovah bless thee and keep thee; Jehovah make His faces to shine upon thee, and be gracious unto thee; and Jehovah lift up His faces upon thee, and give thee peace (Num. 6:24-26). Divine truth, from which is all intelligence and wisdom, with which the Lord flows in, is meant by "Jehovah makes His faces to shine upon thee;" and protection thereby from falsities is meant by "be gracious unto thee;" and the Divine good, from which is all love and charity, with which the Lord flows in, is meant by "Jehovah lift up His faces upon thee;" and protection thereby from evils, and thence heaven and eternal happiness, are meant by "give thee peace;" for when evils and falsities are removed and no longer infest, the Lord flows in with peace, in which and from which is heaven and the delight that fills with bliss the interiors of the mind, thus heavenly joy...(AC.10137:12)
본문만 번역하자면...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는 신적 진리(Divine truth)를 의미하는데, 모든 지성과 지혜가 이 신적 진리에서 나오며, 주님의 흘러들어오심 역시 이 신적 진리를 동반하시는, 그런 진리를,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는 그렇게 하심으로써 거짓들로부터 보호하심을,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는 신적 선(Divine good)을 의미하는데, 모든 사랑과 인애(仁愛, charity)가 이 신적 선에서 나오며, 주님의 흘러들어오심 역시 이 신적 선을 동반하시는, 그런 선을,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는 그렇게 하심으로써 악들로부터 보호하심을, 그리고 천국과 영원한 행복을 의미한다는...
그러니까 요약하자면,
이는 주님의 신성이신 신적 선과 신적 진리에 대한 말씀이며,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이스라엘을 위해 다른 그 무엇보다도 먼저 이것을 구하며, 이것으로 복을 빌라시는 말씀입니다.
즉, ‘복’이란 우리가 주님의 성품을 닮는 것이며, 그렇게 해서 우리 안에 주님의 신성이 갖추어지면, 자연히 천국하고도 통하게 되어 천국의 모든 복이 우리 삶 가운데 흘러들어온다는 것이지요. 다시 말씀드리면, 주님은 우리가 주님이 주시는, 하늘의 모든 걸 온전히 누릴 수 있는 환경부터 먼저 갖추길 원하시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속 사람이 있고, 겉 사람이 있듯, ‘복’ 역시 내적(內的, internal)인 복이 있고, 외적(외적, external)인 복이 있는데요, 모든 것이 그렇듯 영적인 것은 반드시 자연적인 것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주님으로부터 출발한 모든 것은 반드시 자연계의 것으로 도착, 표현되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이 순서가 중요합니다. 즉 내적인 것에서 외적인 것으로! 그 역순은 없으며, 속, 즉 내면의 준비가 안 되어있는데도, 겉, 즉 자연적, 물질적 복을 받는다면... 그건 정상, 그러니까 주님의 질서가 아니며, 그렇다면 뭔가 위험한 것일 수 있으니 조심해야, 즉 그런 건 구하거나 원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혹시 로또를 하십니까? 로또 자체가 선인지 악인지 여부는,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딤전6:10)라는 바울의 권면을 가지고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니까 이런 질문, 곧 ‘천사들이 로또를 할까?’라는 질문 말이지요. 천사들은 모든 것, 곧 의식주에 필요한 모든 것과 무엇보다도 천국 지성과 지혜, 지식을 주님으로부터 거저 받습니다. 거저 받되 천사 저마다의 역량이 감당할 수 있는 최상, 최고 수준의 것으로 받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정작 그런 것에는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오직 그것들의 쓰임새, 그러니까 ‘주님이 나에게 이것을 왜 허락하셨을까? 이것의 쓰임새가 뭘까?’에만 집중합니다. 그들이 먼저 주님의 일을 구했더니 나머지를 모두 주님이 공급하시는 것이지요. 다음 말씀처럼 말입니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
혹시 로또를 했다고 해서, 또는 지금도 하고 있다고 해서 너무 좌절하거나 죄책감에 사로잡히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또 너무 뻔뻔하셔도 안 되겠지요 ㅎㅎㅎ 정말 주님을 사랑하신다면 자기가 로또를 했다는, 혹은 하고 있다는 사실에 양심에 가책이 있으실 겁니다. 뭔가 찝찝하고 개운치 않은 게 있으실 겁니다. 그러면 주님의 도우심을 구하시며, 쉽지 않겠지만 로또에서 그만 손을 떼세요. 주님을 사랑하지만, 현실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주의 자녀들, 오죽했으면 로또에 손을 댔을까요? 이런 분들에게 로또의 쓰임새는 이 정도로 충분합니다. 이런 한 발 물러남이 있을 때, 주님은 반드시 위 약속,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를 지키십니다. 즉, 지켜지는 것입니다.
위 민수기 6장 ‘제사장 기도’는 주님의 신성을 구하는 기도, 주님의 신적 성품을 구하는 자에게 하시는 약속입니다.
천국은 상태의 나라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17:21) 하신 주님 말씀으로 분명하며, 그러니까 나의 내면 상태가 천국이어야 실제로 천국이 내 안에 흘러들어올 수 있다는, 즉 하늘의 복이 내게, 내 삶 가운데 임할 수 있다는 그런 말씀입니다.
상태 유지가 중요합니다. 내 영의 상태, 내 속 사람의 상태, 나의 내면 상태를 늘 천국에 맞추는 게 중요합니다. 그것만이 천국 금고를 여는 오직 유일한 열쇠이며, 내 삶이 주님의 쓰임새가 되어 주님 뜻 온전히 수행하는, 참 형통한 삶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여기 금고 얘기를 했다고 해서, 그리고 천국의 모든 부요를 얘기했다고 해서 그걸 누리는 게 주 목적이 되면 안 됩니다. 오직 주님을 사랑함이 궁극의 목적이어야 합니다. 그런 건 다 이 목적을 뒤따르는 부차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